[청파 Note / 새벽] 만나가 끊기는 날

2019. 7. 6. 14:05Note

20190706 청파교회 새벽설교 

만나가 끊기는 날

<여호수아 5장 11-12절> 

11. 유월절 다음날, 그들은 그 땅의 소출을 먹었다. 바로 그 날에, 그들은 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볶은 곡식을 먹었다.
12. 그 땅의 소출을 먹은 다음 날부터 만나가 그쳐서, 이스라엘 자손은 더 이상 만나를 얻지 못하였다. 그들은 그 해에 가나안 땅에서 나는 것을 먹었다.

 


성장한다는 것

주님의 평화가 함께 하시길 빕니다. 

안녕하세요. 지금 이 자리에 계신 분들의 연령대가 좀 높은 것 같으니 이렇게 물어 보는 게 좋아 보입니다. 혹시 여기 계신 분들은, ‘여러분의 자녀‘나 혹은 ‘여러분의 손주‘들이 자라는 모습을 보면, 어떤 생각부터 드십니까? 저는 ‘하나님의 창조‘가 참 오묘하다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이전에 찍었던 사진과 비교해 보면, 아이들의 성장이 정말 빠르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가장 먼저는 ‘몸’이 성장하는 게 가장 뚜렷하고 드러나고, 그리고 차차 ‘말’이나 ‘행동’, ‘생각’이 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커간다는 것’과 ‘성장한다는 것’은 우리가 원치 않아도, 따를 수밖에 없는 어떤 하나의 ‘인생 원리 혹은 육신의 원칙’인 것 같습니다. 

잘 자란다는 의미

그런데 우리가 아이들을 보며, 잘 자랐다고 말할 때, 아무나 보고 잘 자랐다는 말을 쓰진 않습니다. 이 말은 ‘잘 자란다는 것‘에는 어떤 ‘기준’들이 있다는 말일 텐데요.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잘 자란다는 건’, 부모를 의존하는 것에서부터 조금씩 멀어져, 자립해 나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지금 이곳에 계신 분들의 삶도 그래왔다는 걸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순 있었겠지만, 예를 들어, 부모님께서 늘 용돈을 챙겨 줬었는데, 차츰차츰 나 스스로 돈을 벌어보게 되기도 하고, 또 부모님의 돌봄만 받아왔던 나 자신이, 먼저 부모님께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등 우리는 자라면서 조금씩 이전과는 다른 행동을 해나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 성장과정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와 같은 과정을 겪어갑니다. 물론 이집트를 탈출하는 과정 자체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성장 과정을 보여주고 있지만, 특별히 오늘 본문은 이스라엘 민족의 ‘성장 과정 중 한 단계’를 더욱 뚜렷하게 보여줍니다. 

요단강을 건너온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할례’를 받게 됩니다. ‘할례’는 곧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를 나타내는, 하나의 ‘언약이자 징표’였습니다. 그런데 사십 년이 넘는 광야 생활 동안, 할례를 행했던 남자들은 모두 죽음을 맞이하였고, 새롭게 태어난 아이들은 아직 할례를 받지 않았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첫 번째 장애물이었던 ‘요단강’을 건너자마자, 여호수아를 시켜 이스라엘 백성들의 ‘할례’부터 행하게 했습니다. 

오늘 이야기는 바로 그 다음의 이야기입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본문이 어느 때보다 짧기도 했는데, 사실 오늘 본문은 따로 떼어볼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왜냐면, 앞뒤 맥락과 오늘 본문이 큰 연결점이 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잘 흘러가는 이야기 가운데, 뭔가 어울리지 않는 구절이 삽입된 느낌입니다. 

 

땅의 소출을 먹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사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변해 가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길갈’이라는 곳에 진을 치고, 얼마간 머물던 백성들은, <유월절>이 지난 바로 그 다음 날! 전에는 하지 않던 어떤 ‘특별한 일’을 행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오늘 본문식으로 표현하자면, 그들이 머물고 있는 ‘그 땅의 소출’을 먹은 것입니다. 

이게 뭐 특별한 일인가, 싶으실 수도 있을 텐데요. 그런데 12절을 보면, 자신들이 머물던 그곳의 논과 밭에서, 곡식을 생산해 먹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로 그 다음 날, 그들의 주식량 공급원이었던 ‘하늘의 만나’가 끊기게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2절은 이렇게 말하는데요.

“그 땅의 소출을 먹은 다음 날부터 만나가 그쳐서, 이스라엘 자손은 더 이상 만나를 얻지 못하였다. 그들은 그 해에 가나안 땅에서 나는 것을 먹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그들이 머물던 땅에서 나는 곡식을, 자신들의 노력으로 심고 거두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그동안 노력 없이 받아먹을 수 있었던 ‘하늘의 만나’를 더이상 먹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이 참 의미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성숙과 자립의 과정

이스라엘 백성들은 조금씩 약속의 땅으로 전진했습니다. 그리고 출애굽 이후, 첫 번째 난관을 잘 넘어섰고 ‘여리고 성’이 있는 근처에 자릴 잡게 됩니다. 약속의 성취가 조금씩 앞당겨지면서, 그들은 더 이상, 하나님이 거저 주시는 ‘만나’가 아닌, 자신들의 땀이 담긴 ‘소출의 음식’ 즉 ‘땅의 만나’를 먹게 됐습니다. 

이 부분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의 관계에 있어 ‘성숙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처음 그들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도움이 필요한 존재들이었습니다.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이집트를 탈출 해 나왔고, 빈털터리였던 그들은 황폐한 ‘광야’마저 지나가야 했습니다. 하루 이틀이 아닌, 기약 없는 시간을 그 속에서 보내야만 했습니다. 당연히 그들은 자립하기 힘들었을 테고, 이 사실을 너무나도 잘 아는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의 기간’ 동안 먹이시고 입히셨습니다. 

그런데 이젠, 그 ‘하늘의 만나‘를 하나님께서 직접 거두어 가신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스스로 ‘먹을거리’를 마련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들이 이제 하나님의 도움이 필요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도움을 늘 필요로 하되, 자신들이 해야 할 몫을 알게 되었다는 게 중요합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건, 이처럼 조금씩 조금씩 ‘성숙의 과정’ 또는 ‘자립의 과정’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만나가 끊긴 자리에서

여러분, 사실 ‘하나님의 생각’이 뭔지 구체적으로 알긴 어렵습니다. 그분이 나를 사랑하시는 건 확실한데, 현재 나는 그 사랑에 어떤 보답을 하고 있는지 또 애써 노력하는 우리의 모습을 보며, 그분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실지 정확히 알긴 어렵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겐 그 사실을 알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우리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을 우리가 어떻게 대하는지 통해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내가 내 곁에 있는 이들을 어떻게 대하는지가 곧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간접적으로 드러내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만나가 끊겼다는 건, 내가 한 단계 더 나아가고, 한 단계 더 깊어지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건, 하나님께 간절히 내 마음을 드리는 것뿐만 아니라, 내가 살아내야 할 삶의 몫을 불평하지 않고 즐겁게 살아내는 것도 포함되는 것입니다. ‘신앙‘이란 이처럼 조금씩 ‘직립의 사람‘, ‘독립적인 사람‘이 되어가는 것 아닐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물론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도 혼자가 아닙니다. 혼자서 모든 짐을 지고 가는 것 같을 때라도, 좋으신 주님께서는 늘 우리와 함께 계시고, 또한 어려운 일을 함께 감당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웃들이 곁에 있다는 것도 알려주실 것입니다. 만나가 끊긴 자리에, 새로운 하나님의 초대가 있음을 기억하는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기도하겠습니다. 

 

 

이작가야의 말씀살롱(BibleSalon)

안녕하세요. 말씀살롱(BibleSalon)입니다. 다양한 감수성과 인문학 관점을 통해 말씀을 묵상합니다. 신앙이라는 순례길에 좋은 벗이 되면 좋겠습니다 :)

www.youtube.com

 

728x90